보편적인 가치 추구가 필요한 현대사회

칼럼
보편적인 가치 추구가 필요한 현대사회
"회복의 탄력성, 위기를 극복하는 힘이 된다"
"단편적인 가치보다는 물질과 정신이 융합된 삶의 가치 추구해야"
  • 입력 : 2023. 07.25(화) 14:28
  • 한광용 논설위원
요즘 세상은 각박하고 힘든 시대로, 삶의 즐거운 가치가 상실되어가고 뉴스에는 인간미를 상실한 사건들이 빈번히 눈에 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 모두가 심도 있게 생각하고 자각해야 할 문제이며 사회적 가치를 다시 정립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특히 리더십이 사회 속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만 재난이나 참사의 어려운 상황에서 통감하고 책임지는 참된 리더를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이러한 훌륭한 리더들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가치의 변화에 있을 수 있다. 단편적인 가치 만을 중시하는 사회로 변화 되어 가고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보편적인 가치와 진실을 추구하는 리더를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이에 우리는 단편적인 가치를 넘어 삶의 보편적인 진실의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난동 사건, 폭력, 극단적인 선택, 절망적인 사건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단편적인 가치만을 추구하는 결과로 오류 된 사회적 병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 사회를 정화시키려면 탄력성을 회복해야 한다. 마음이 딱딱해지거나 비뚤어지지 않도록 보편적인 가치를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회복의 탄력성이다.

보편적인 가치를 마음속에 간직하고 살아가면 우리는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변화·압박·스트레스·상실감·무력감 등으로 인해 극복이 필요한 상황들이 많다. 이러한 상황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복 탄력성이 필수적이다. 다행히도 우리는 회복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신과 몸을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다. 회복 탄력성은 우리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는데 변화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밀도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것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가치를 지닌 보석이 될 수 있다.

현대 한국 사회는 무한 경쟁의 시대를 살고 있는데 이는 바람직한 사회가 아니다. 사회적인 압박과 경쟁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통과 실패를 겪으면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회복의 탄력성이 필요하다. 위기와 어려운 상황에서 부러지지 않고 원래의 본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는 회복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유전적으로 탄력의 정도가 다를 수 있지만 다행히도 우리의 정신과 몸은 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통해 계속해서 회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탄력성을 키우는 것은 우리의 내면적인 강인함, 즉 정신의 힘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 힐링이 강조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자연스러운 탄력의 회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힐링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재생하는 과정으로, 탄력성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언급 했듯이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회복의 탄력성을 키우는 데 큰 힘이 된다.

지금의 사회는 극과 극으로 치닫는 상황들이 많은데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공존으로 조율되는 사회로 변화시켜야 한다. 단편적인 가치가 사회를 지배할 때에는 반드시 정상적인 가치로 올바르게 세워야 한다. 단편적인 가치가 판을 칠 때 경직된 사회는 올바르게 대처할 수 없다. 그러나 회복의 탄력성 있는 사회는 잘못된 흐름을 교정할 수 있으며, 좋은 사회로 회복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탄력성을 키우는 가장 큰 요건은 학습을 통한 보편적인 가치 추구이다. 우리는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질 수 있지만 보편적인 가치를 중요시하고 이를 배우고 수용함으로써 회복의 탄력성을 강화 시킬 수 있다. 보편적인 가치로 회복의 탄력성을 키워 위기를 극복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래본다.

갤러리 디렉터 한광용
한광용 논설위원 hsjn200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