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김영란 명장의 깻잎 닭가슴살 카나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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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김영란 명장의 깻잎 닭가슴살 카나페
깻잎, 철분이 풍부해 빈혈 개선에 도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 촉진으로 면역력 강화
  • 입력 : 2024. 05.31(금) 09:33
  • 화순저널
완성해 접시에 담아낸 깻잎 닭가슴살 카나페.
깻잎은 꿀풀과 꿀풀목 들깨속에 속하는 들깨의 잎사귀로, 어느 곳에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다. 지금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향신료이자 쌈 채소 중 하나가 되었다.

깻잎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함량이 시금치의 2배에 달한다. 철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을 개선, 빈혈을 예방한다. 또한 깻잎에는 다량의 비타민 C, 비타민 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해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고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

깻잎이 지닌 특유의 향은 페릴 케톤이라는 성분으로, 방부제 역할을 해 식중독을 예방한다. 또한 깻잎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푸른 잎 속 엽록소 성분이 소화 작용을 도우며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 등 소화장애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감기 예방, 항암작용, 피부 미용,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며,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이러한 깻잎에 다이어트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닭가슴살, 채소를 같이 넣어 가족을 위한 건강식 카나페를 만들어 보자.
밑간한 뒤 익혀서 찢어 둔 닭가슴살.

<주요 재료>
닭가슴살 250g / 깻잎 32장

<닭가슴살 양념 재료>
소금 약간 / 501간장 1T / 다진마늘 1t
후추 ½t / 설탕 ½t / 맛술 2t / 생강가루 약간

<채소 재료>
양파 ½개 / 대파 1개 / 당근 6편 / 홍청양고추 1개
다져서 준비한 채소 재료와 한 번 데친 뒤 물기를 짠 깻잎.

<양념 재료>
간장 1t / 참치젓 1t / 맛술 1T
조청 1t / 설탕 ⅓t / 참기름 1t
깨소금 1t / 생강 ⅓ / 후추 약간
간마늘 1t / 레몬즙 1t / 들기름 1T

<조리 방법>
1. 닭가슴살은 깨끗이 씻어 칼로 가운데를 가르고 넓적하게 편다. 고기 속으로 맛이 배도록 포크로 콕콕 찔러 준다.
2. 닭가슴살에 소금, 맛술, 후추, 간마늘, 생강가루를 넣고 주물러 밑간한 뒤 20분 정도 재운다.
3. 재워둔 닭가슴살을 전자레인지로 익힌 뒤 잘게 찢어 둔다. 각 가정의 사양마다 다르지만 보통 5~6분 정도 돌린다.
4. 깻잎은 씻은 뒤 한 번 데쳐 물기를 꽉 짜고, 줄기 부분의 꼭지는 잘라 준다.
5. 양파, 대파, 당근, 홍청양고추를 잘게 다진다.
6.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4.의 재료와 간장, 참치액, 맛술, 조청, 설탕, 참기름, 깨소금, 생강, 후추, 간마늘, 레몬즙을 넣는다.
7. 6의 재료들을 센 불에 볶다 약불로 줄여 국물이 없을 때까지 수분을 날리듯 볶는다.
꺂잎을 넓게 펼친 뒤 닭가슴살을 올려준다.

8. 큰 쟁반에 위생 비닐을 깔고, 깻잎을 김밥 말 대처럼 한 장씩 펼쳐 깻잎과 깻잎이 서로 붙도록 나열해 펼친다.
9. 깻잎의 줄기 위쪽에 닭가슴살을 올려준다.
10. 김밥 모양으로 말아 준다. 이때, 위생비닐을 김발처럼 사용해 힘주어 누르는 동시에 위로 빼내며 끝까지 감는다. 이후 비닐에 싸서 잠시 그대로 둔다.
김밥처럼 말아 썰어낸다.

11. 김밥 썰 듯 2cm 두께로 썰어 접시에 세워 담고, 볶아둔 채소 재료를 숟가락으로 떠서 올린 뒤 접시에 차려 식탁에 낸다.



김영란
한식명장
전라남도음식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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