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팔갑 대표, ‘키즈라라’ 현장학습의 핫 플레이스

인터뷰
문팔갑 대표, ‘키즈라라’ 현장학습의 핫 플레이스
개관 1년만에 관람객 12만 명 돌파, 화순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다
전라도 유일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2024년은 키즈라라가 새로이 도약할 원년
애향심을 바탕으로 책임감 있는 조직 구성
  • 입력 : 2024. 04.12(금) 18:41
  • 글 : 정채하
폐광지역 경제진흥을 위해 설립된 키즈라라가 지난달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 수도권 못지 않은 시설로 학부모와 학교의 열렬한 호응을 얻은 키즈라라의 문팔갑 대표이사를 본지 인터뷰석에 초대했다. <편집자 주>



▲ 키즈라라,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다


국내 4대 탄광으로 불리며 번영을 누렸던 화순탄광이 폐광하면서 화순 지역은 경제의 공백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저출생의 여파 또한 큰 화순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은 사업이 바로 학습 놀이 시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광해광업공단, 강원랜드, 화순군이 공동출자하여 키즈라라 주식회사를 출범시킨 뒤 지난해 시설을 개장했습니다. 학습 놀이 시설은 수도권으로 편중되어 있기에, 전라도 유일의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로서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의 주목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학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의 현실이 맞물려 개관 1년 만에 관람객 12만 명을 돌파하며 현장학습의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키즈라라는 화순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단순 테마파크를 넘어 여가의 목적지이자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보유하게 된 것입니다.

▲ 교육적 효과를 가진 놀이공간, 에듀테인먼트


키즈라라는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로, 교육과 재미가 결합된 에듀테인먼트(Education+Entertainment) 테마파크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교육적 가치와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조성했죠. 충분히 뛰어놀 수 있도록 약 2만 3,140㎡에 달하는 잔디 광장부터, 직업 체험관, 푸드코트, 편의시설 등의 시설을 갖춰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직업 체험관은 학부모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광주은행 등 14개 향토기업을 비롯해 항공, 소방, 경찰, 공공기관, 방송, 요식업 등 30여 개의 기업과 직업을 경험할 수 있어 놀이공간인 동시에 교육적 효과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대1 진로 체험 활동을 통해 어린이가 스스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깨닫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는 점도 신뢰를 더했다고 생각합니다.


▲ 지역 경제의 공백을 메우고 지역의 랜드마크로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는 서울, 경기, 부산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생겨나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순에서는 화순탄광의 폐쇄가 가까워지면서 폐광지역 대체 산업으로 주목받았죠. 폐광 이후 화순에도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화순탄광의 역사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관광 공간 조성이 논의되고 있고, 레저공간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한국광해광업공단의 추진 하에 계속되는 중입니다.

다양한 활용성을 가진 키즈라라의 공간은 앞으로 진행될 지역 활성화 계획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가족 단위 관광객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는다면 지역 관광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광주광역시는 물론 전남권 전역에서 30분 전후로 오갈 수 있는 화순 지역의 장점을 살린다면 수도권과의 접근성, 인프라 부족 등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 조직의 애향심과 직원의 주인의식, 하나 된 도약


현재는 20명 남짓의 정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키즈라라의 장점을 더욱 부각하고, 더 많은 이들이 찾아올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요. 개장을 추진하는 단계부터 타일 하나, 가구 하나까지 함께 검토하며 공간을 만든 주역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키즈라라의 활용도와 기능성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지금까지 함께했으니 저마다 주인 의식이 깊습니다.

정직원 중 절반 이상이 광주, 화순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키즈라라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애향심을 바탕으로 책임감 있게 근무하며 조직을 발전시키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하는 마음입니다.


▲ 랜드마크를 넘어 지역의 미래를 그리다


키즈라라는 화순 관광의 대표적인 거점이 될 만한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넓은 부지를 이용해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시즌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고요. 새로운 체험 콘텐츠를 도입하고, 기존 콘텐츠의 서비스를 강화해 지역의 레저 문화를 선도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업체들과의 공동 마케팅을 활성화해 지역경제 성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수익 창출을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이 궁극의 목표라 할 수 있죠. 2024년은 키즈라라가 새로이 도약할 원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 직원이 하나 되어 노력하고 있으니, 지켜봐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글 : 정채하 hsjn200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