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우리 마을 문화주치의 ‘전국 최초’ 실시

건강·의료
군, 우리 마을 문화주치의 ‘전국 최초’ 실시
사평면 원곡경로당서 주치의와 함께하는 몸 치유·마음 치유
  • 입력 : 2023. 09.21(목) 17:40
  • 화순저널
구복규 화순군수, (사)전남지체장애인협회 화순지회장, 화순문화원장과 사평면 주민들이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마치고 촬영한 단체 기념 사진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0일 사평면 원곡경로당에서 건강주치의와 함께 우리 마을 문화주치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문화주치의란 일상의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문화‧예술 활동으로 치유 및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의미로 화순군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문화주치의 제도 시행으로 주민 스스로 문화를 즐기는 대상에서 문화 자치의 주체로 참여하여 심신(心身) 치유에 도움을 받고 또 상대방의 치유에 도움을 주는 주치의가 되어 문화 공동체 생활을 누리게 된다.

이날 문화주치의 프로그램은 미술 치유로 석고 액자 만들기와 민요 따라부르기를 진행했으며, 공연 프로그램은 화순문화원과 다문화 단체의 무료 봉사 공연으로 난타, 오카리나, 설장구놀이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 구복규 화순군수도 주민들과 함께 문화주치의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전국에서 처음 시행하는 제도에 첫 삽을 떴다.

또한 ‘오늘은 우리 모두 서로가 문화주치의’라는 제목에 걸맞게 다문화 단체와 (사)전남지체장애인협회 화순지회에서도 참여하여 문화생활을 함께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원리 1구 주민은 “그간 무료한 일상을 보냈는데 재밌는 볼거리와 미술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을 보냈다.”며 “이런 행사를 단발성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다 같이 즐기는 날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화순군 관계자는 “‘문화생활을 누리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문화 처방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추진한 행사인데 많은 분이 좋아해 주셔서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많은 군민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화순저널 hsjn2004@naver.com